COPYRIGHT @2019 All rights reserved dahandaanma

  • dahanda

안마의 개념

1월 12 업데이트됨

 안마, 마사지(massage)라는 용어는 ‘두드리다’, ‘어루만지다’, ‘주무르다'(mean to touch, handle, squeeze, or to knead)라는 의미의 라틴어(Latin root) massa와 그리스어(Greek root) massein 또는 masso, 손이라는 뜻의 manus 등에서 유래하였다고 한다. 프랑스어 동사 masser 역시 주무른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아랍어(Arabic root) mass 또는 mass’h 와 산스크리트어(Sanskrit root) makeh 또한 부드럽게 누른다(press softly)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상과 같이 살펴볼 때 마사지는 동서양을 불문하고 유사한 어원에서 비롯되었으며 본질적으로 다를 것이 없다고도 할 수 있겠다.


마사지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마사지에 대한 정의는 여러 학자들에 의해 여러 형태로 기술되어 왔다. 그중 여러개를 보면 다음과 같다.

“손을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인체의 연부조직(soft tissue)을 조작(manipulation) 함으로써, 신경 및 근육계의 산출효과(producing effect)와 혈액과 림프의 국소순환과 전반적인 순환을 다루는 조직적이고 과학적인 조작”이라고 할 수 있다(Tappan, 1961)
또한 마사지를 시행하는 목적 및 주요역할은 연부조직내의 대사적 불균형에 기인되는 여러 가지 상황을 마사지를 통하여 순환을 증진시킴으로써 생리학적 효과뿐만 아니라 기계적인 효과, 더 나아가서는 심리학적 효과를 얻는 것이다.(Jacobs, 1955; Tappan, 1961)
운동 후에 나타날 수 있는 손상으로부터 인체가 회복되는 치유과정을 촉진하며, 보조해 주는 것이 중요한 역할이라 하겠다(Eo와 Shin, 1985)

근육관절 등에 일련의 신체적 자극을 통해 뭉친 신체 일부 또는 전신의 근육을 푸는 것. 당연하지만 사람이 힘든 일을 하면 본능적으로 어깨 등을 어루만지므로 엄청나게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고대 로마에도 아예 전문 안마사 노예가 따로 있었을 정도다.

집에서 그냥 해주는 안마에서 전문가들이 샵에서 해주는등 종류는 가지가지.

마사지에 대한 초기문헌들을 살펴보면 상세한 기록이 되어 있지 않다. 또한 최근의 연구에까지도 사실상의 기술에 대한 정보는 거의 없다. 그리고 오늘날 사용되고 있는 마사지 기술의 변화에 대하여 살펴보면, 과학적 배경이 부족하고 치료법에 있어 평가의 부족으로 인해 어떻게 결론이 만들어질 수 있는가에 의문이 생길 것이다. 기술에 대한 세밀한 정보의 부족과 현재 사용되고 있는 용어들의 뜻에 있어서의 혼동이 문헌을 연구하는 것으로 이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기술만으로써 고찰되어지고 방법의 비교로써 결정지어질 수 있다면 오늘날 기술과 방법의 발전에 영향을 미칠 수는 없을 것이다. 마사지의 초기역사에 있어 상당량의 정보들은 Graham, Bucholz, Coulter, Tappan 등에 의해서 얻어진 것이다. 이들의 연구는 포괄적으로 행해져 왔으나 문헌에 대한 완벽한 조사는 시도되지 않았었다.

조회 2회